문화도시 수원을 이끌어 가는 시민 중심의 문화도시 거버넌스 협력 네트워크를 운영합니다.
대상 | 문화도시 수원을 함께 만들 수원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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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매년 상반기 모집 후 하반기 활동 |
내용 |
- 문화도시 사업 모니터링 - 정기회의를 통한 문화도시 사업 제안 및 환류 |
철도 1호선의 부설로 도시가 확장되고 발전해 온 역사적 가치를 미래적 가치로 이어가기 위한 <문화1호선> 도시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좋은 일이 있어요' 슬로건 아래 '좋은 일을 만들어요'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대상 | 법정 문화도시 중 문화1호선(수원·부천·부평·영등포·의정부)에 거주하는 로컬크리에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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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7월~11월 |
내용 |
- 5개 재단 공동 협력사업 추진 - 지역 특화사업(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 추진 |
일상과 도시의 문제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고민하고 대응하는 문화기획활동을 만들어가며, 시민기획자 발굴 및 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정을 운영합니다.
대상 | 수원시민(어린이, 청년층, 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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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7월~12월 |
내용 |
- 문화기획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 프로그램 운영 - 토의 활동 및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 과정 전반 모더레이팅 - 프로젝트 실행 지원 |
시민주도의 문화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 도시문제를 스스로 연구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시민 및 단체를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합니다.
대상 | 수원의 도시문제 해결에 관심있는 수원시 기반 시민 및 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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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7월~12월 |
내용 |
- 수원의 도시문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지원 -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리서치)과정 지원 - 실제 문제 해결 프로젝트 지원 |
대도시의 문화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수원을 5대 권역으로 나누어 거점을 지정하고, 권역별 특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5대권역 : 서수원, 북수원, 광교, 영통·권선, 수원화성
대상 | 시민 누구나(전국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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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연중운영(프로그램별 상이) |
내용 |
- 권역별 중심거점(같이공간) 지정 및 운영 - 시민 중심의 네트워킹 공간 활용 - 권역별 특화 주제 선정 및 프로그램 운영 |
문화예술을 매개로 지역 주민과 지속적인 인문 활동을 기획하는 문화공간으로 공간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 커뮤니티를 만듭니다. 또한 문화공간 운영자 간 교류를 통해 지역문화를 함께 기획합니다.
대상 | 문화도시 동행공간 지정 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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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5월 ~ 11월 |
내용 |
- 동행공간 프로그램 운영 및 네트워킹 - 공간 컨설팅 및 홍보 지원 |
관내 시민들의 생활 속 문화 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아파트공동체와 생활문화공동체를 통하여 다양한 문화 커뮤니티를 지원합니다.
대상 | 문화공동체에 관심있는 수원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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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6월 ~ 12월 |
내용 |
- 일상 속 문화 공동체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 - 관내 지역별 문화 활동 창출 및 인력 양성 - 활동 결과 공유를 통한 지역간 교류 전개 |
인문실천을 통해 다양성이 공존하는 삶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지속가능한 도시혁신을 꿈꾸는 모든 이들을 위한 시민의 축제입니다.
대상 | 시민 누구나(전국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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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10월 |
내용 |
- 체험, 포럼, 전시, 공연, 판매 등 행사 진행 |
사라져가는 도시의 기록, 문화유산과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아카이빙하고 기록을 자원화 및 자산화 하여 수원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대상 | 지역기록에 관심있는 수원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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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8월 ~ 11월 |
내용 |
- (민·관 거버넌스) 시민기록자를 모집 및 교육하여 도시기록단을 구성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수원시민 및 유관기관이 함께 자료를 생산, 수집, 정리 및 확산 - (연결 및 매개자) 기존에 이미 수원이 가지고 있는 기록 현황들을 파악하고 연결하는 등 매개 지원을 통한 기록생태계 구축 - (디지털 아카이브) 디지털 아카이브 연차적 구축 |
지역의 특색이 담긴 문화콘텐츠 창·제작을 통해 문화 경쟁력을 강화하며 문화도시 수원만의 문화브랜드를 구축합니다.
로컬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창작 지원을 통해 안정적 창작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문화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합니다.
대상 | 수원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이 가능한 개인(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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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7월 ~ 11월 |
내용 |
- 로컬 크리에이터와의 로컬콘텐츠 기획 및 제작 활동 지원 - 수원지역만의 특색있는 로컬콘텐츠 발굴 |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작자와 브랜드를 재조명하고 이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로컬문화콘텐츠 매거진입니다.
주제별 매거진을 발간하고, 지역의 창작자간 협력 및 향유자와의 교류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대상 | 지역 창작자, 브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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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7월 ~ 11월 |
내용 |
- 지역의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고유한 콘텐츠로 가치를 창출하는 창작자와 브랜드 소개 - 창작자간 협력 및 향유자와의 교류 기반 마련 - 지역의 창작자(브랜드) 재조명 및 창작자 간 연대 형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
지역에서 활동 중인 청년 예술가를 소개하고 다양한 예술 작품의 전시와 판매를 통해 작품 유통시장을 형성하여 지역 작가의 창작 활동 여건 개선을 추진합니다.
대상 | 수원 지역 청년 예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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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10월 |
내용 |
- 지역 내 청년 예술가의 활동과 작품을 소개하는 예술의 장 - 지역 내 청년 예술가 간의 연대 및 협력 기반을 형성할 수 있는 네트워킹의 장 - 작품 판매, 전시 및 체험, 강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 운영 |
지역 내 산재되어 있는 문화 생산자 간 협력 및 자원공유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수원형 문화직거래 장터를 운영합니다.
대상 | 지역 예술인(단체) 및 문화콘텐츠 생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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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6월, 10월 |
내용 |
- 수원형 문화직거래 장터(수문장) 운영 - 행사 참여주체 간 정기모임을 통한 지속적 활동방안 논의 |
로컬콘텐츠, 문화 공간, 지역 자원 등의 관심사를 기록하고 주제별 도시 여행을 기획하여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도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대상 | 수원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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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8월 ~ 11월 |
내용 |
- 시민이 제안하고 기획하는 로컬 투어 프로그램의 콘텐츠화 - 관심사별 주제, 권역별 도시 여행 코스를 개발하고 아카이빙 |
도시의 가능성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실험하는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
대상 | 수원시 예술인(단체) 및 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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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4월~11월 (전시 11월 예정) |
내용 |
- 시민과 자유롭게 수원의 장소적 맥락을 연구 및 탐색 -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전시, 퍼포먼스, 체험, 워크숍 등) 운영 |
소비위주의 도시문화를 지양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추구
대상 | 수원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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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8월 ~ 12월 |
내용 |
- 공유문화 활성화, 도시 생태 리서치 등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 - 시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