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수원은 학교

추진배경

문화적 삶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주도하는 가장 기초 단위의 활동 지원

· 시민이 도시를 ‘문화적 가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삶’을 실현하는 사회적 장소로 이해하고 문화도시를 함께 이끌어 가는 과정의 필요성 대두

· 이를 위해 ‘문화적 삶’을 시민의 새로운 삶의 비전으로 설정하여 안내하고 이끄는 창발적 시민육성과정 필요

핵심가치

인문성 -대중을 넘어선 개별적 존재로서의 사람 -행정 바깥 사람의 삶 이야기 / 감수성과 상상력 -상상을 통해 연결되는 공적, 사적영역 -문제해결을 위한 공감과 이해 / 배움+실천+주제 /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도시의 문제와 마주하는 시민활동공동체

목표

목표, 하단에 설명 텍스트 있음 개인적 차원 /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시민-문화주체의 육성 -나와 타인을 존중하고 살필 줄 알게 된 개별시민 -문제에 맞서는 분별력과 용기를 가지고 자기기획을 할 수 있게 된 개별 문화인 공동체적 차원 / 신뢰와 역량에 기반한 문화예술 거버넌스의 구축과 활성화 -문화적 삶에 대한 이해와 욕구를 넓힌 시민들의 참여 -문화예술의 창작과 매개 역량을 고양시킨 문화예술인들의 참여 -문화적 가치와 협치의 필요성에 공감과 존중의 태도를 가진 행정의 참여 도시적 차원 / 주체들이 언제 어디서나 배우고 도약할 일상적 도시캠퍼스 시스템 구축 -도시의 각종요소(하드웨어/소프트웨어/휴먼웨어)를 자원화 하는 연결망 -시민역량과 문화역량, 자치역량을 도시의 주요부문/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관계망 -개인과 공동체의 변화와 성장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도시 문화 구축형성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