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수원공공예술 <멈추면 생동>은 ‘수원 비행장’으로 불리는 ‘제10 전투비행단’의 이전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수원 비행장은 서수원 지역의 현재를 규정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이곳에는 부정적인 것뿐 아니라 역설적으로 흥미로운 것도 많습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과 재생/공유에 대한 관점을 재고하고 다른 의견을 생성하여 도시 곳곳의 비었던 곳, 빈 곳, 빌 곳에서의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전체 프로젝트는 공간과 개념, 방식을 구분 짓는 3개의 사이트-ON/CLOUD/WITH site로 운영되며 예술가-연구자-기술자-전문가-활동가 등 각계의 도시생활자들이 모여 조사와 연구-활동 및 교육-기록과 표현, 발신을 기반으로 한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멈추면 생동>은 수원 탑동 시민농장 실험 목장 AGIT를 거점으로 진행됩니다.
2023 수원 공공예술은 수원 지역의 다양한 이슈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서수원 권역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서수원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수원 비행장(제 10 전투비행단)’의 이전 이슈를 다루고, 탑동 시민농장의 실험목장 AGIT를 거점으로 도시 생태와 지속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예술가, 연구자, 시민들이 도시개발과 재생, 공유에 대한 관점을 재고하고 기후 변화에 맞서 대안을 찾아가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